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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

 

‘나’라는 본성의 고유함도 없다. 제행무상이 항상성恒常性을 말한다면 제법무아는 주재성主宰性을 말한다. 연기緣起란 말 그대로 ‘연緣하여 일어난다起’는 뜻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라는 착각에 사로 잡혀 영원히 ‘나’이기를 바라고 영원히 내 것이기를 바라며 살아가야 하는 세상은 당연히 괴로움일 수밖에 없다. 시작이다. 제법이라고 할 때는 본성을 갖고 있는 모든 사물, 기쁘면 웃고, 공간도 0인 한 점과 같은 상태에서 최초 대폭발로 인해 생겨났다는 이론―인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그 원인을 제거한다면 고통에서 벗어날 길도 열리는 것이다. 붓다의 세계관을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삼법인三法印이다. 불가에서는 업의 기운―일종의 에너지?―이 운기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한다. 만유일체 중에 움직이지 않는 것이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삼법인에 열반적정涅槃寂靜을 포함시켜 사법인으로 했다가 오늘날에는 일체개고 대신 열반적정을 넣어 삼법인으로 하기도 한다. 이처럼 방대한 붓다의 법문을 소개하기란 불가능한  ......

 

 

Index & Contents

붓다(석가모니)의 핵심사상에 대하여

 

붓다(석가모니)의 핵심사상에 대하여

 

붓다 (석가모니) 의 핵심사상에 대하여

 

인간번뇌의 가짓수는 팔만사천번뇌에 달하기 때문에 붓다는 이 번뇌를 멸하기 위해 팔만사천법문을 설했다 한다. 이처럼 방대한 붓다의 법문을 소개하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붓다는 팔만사천법문을 단 한 마디로 요약해서 들려준다. 불법비불법佛法非佛法. 불법은 불법이 아니다. 《금강경金剛經》〈제8장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에 나오는 이 글귀는 붓다가 팔만사천법문을 설하고 나서 나는 한 법도 설한 바가 없다는 말과 맥락을 같이 한다. 법은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단이요 도구일 뿐 결코 목적이 될 수 없다. 강을 건너면 뗏목을 버려야 하듯 피안에 닿았으면 법마저 버리고 완전한 열반에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노자도 그의 저서 《도덕경道德經》첫 구절에서 같은 얘기를 한다. 도가도비상도道可道非常道. 도가 도면 도가 아니다.

 

붓다가 속세의 부귀영화를 버리고 출가하여 구도의 길을 걸은 데는 그의 세계관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 붓다의 세계관을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삼법인三法印이다. 불교의 초기 경전을 보면 붓다가 존재의 특성을 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로 보았다는 기록이 있다. 세상은 덧없으며, 괴롭고, 실체가 없다는 얘기다. 이것이 후대에 내려오면서 삼법인으로 확립되었다.

 

첫째 법인은 제행무상諸行無常이다. 모든 행은 항상恒常이 없다. 말 그대로 하면 모든 움직임은 무상하다는 얘기다. 행行이란 단어에는 참으로 놀랍고 심오한 의미가 담겨 있다. 만유일체 중에 움직이지 않는 것이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바람도, 바람 속의 먼지도, 지구도, 우주도 움직인다. 그 우주 속에 담겨 있는 미생물은 물론이고 무생물도 자장을 띠고 있는 초미립자의 형태로 움직인다. 일체 만물에 움직이지 않는 것이란 없으니 행은 곧 모든 것이다. 그러나 행은 눈에 보이는 현상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과 정신의 작용을 모두 포괄한다. 심지어는 전생의 행위로 인한 현생의 업보와 현생의 행위로 인한 내생의 업보까지를 총괄한다. 그러므로 현상적인 실체만을 의미할 수 있는 일체라 하지 않고 행이라 한 것이다. 물질적인 일체와 비물질적인 정신, 그리고 이 모든 것이 과거, 현재, 미래 삼세에 걸쳐 변하지 않는 것 하나 없이 무상할 뿐이라는 것이다.

 

둘째 법인은 제법무아諸法無我다. 모든 법은 아我가 없다. 법은 만유의 법칙이기도 하지만 개체의 고유한 본성이기도 한다. 제법이라고 할 때는 본성을 갖고 있는 모든 사물, 즉 본성을 갖고 있지 않은 사물이란 없을 터이니 제행과는 또 다른 의미에서 일체 모든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그 일체 만물을 비롯해 인간에게조차도 ‘아’, 즉 그 본성의 고유함이란 없다는 것이다. 인간 역시 배고프면 먹고, 잠이 오면 자고, 기쁘면 웃고, 슬프면 울고, 태어나면 늙고, 늙으면 죽어야 하는 기본 법칙 속에서 살아갈 뿐이다. 제행무상이 항상성恒常性을 말한다면 제법무아는 주재성主宰性을 말한다. 결국 ‘나’라는 것은 항상 변하면서 아무 것도 주재할 수 없다는 얘기다. 내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 같지만 생로병사는 물론이고 졸음조차 주재하지 못하는 것이 ‘나’ 아닌가.

 

셋째 법인은 일체개고一切皆苦다. 일체의 모든 것은 괴로움이다. 변하지 않는 것이란 없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도 없고, ‘나’라는 본성의 고유함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라는 착각에 사로 잡혀 영원히 ‘나’이기를 바라고 영원히 내 것이기를 바라며 살아가야 하는 세상은 당연히 괴로움일 수밖에 없다.

 

삼법인에 열반적정涅槃寂靜을 포함시켜 사법인으로 했다가 오늘날에는 일체개고 대신 열반적정을 넣어 삼법인으로 하기도 한다. 열반적정이란 일체의 고통과 번뇌에서 벗어난 참으로 고요한 상태를 말한다. 하지만 객관적인 세계관을 삼법인으로 본다면 열반적정은 붓다가 개인적으로 성취한 경지요, 세계 밖의 얘기다.

 

삼법인에서 보다시피 모든 것은 무상하고 실체가 없으니 고통일 수밖에 없다. 그것은 본래가 그런 것인가. 본래가 그런 것이라면 고통에서 헤어날 길은 없다. 그러나 붓다는 그것이 원인으로 인하여 생겨난 결과일 뿐이라고 역설한다. 그러므로 그 원인을 제거한다면 고통에서 벗어날 길도 열리는 것이다. 붓다는 연기법緣起法을 통해 그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있다.

연기緣起란 말 그대로 ‘연緣하여 일어난다起’는 뜻이다. ‘이것이 있음으로써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김으로써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음으로써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함으로써 저것이 멸한다此有故彼有 此生故彼生 此無故彼無 此滅故彼滅.` 즉, 태어남이 있음으로써 죽음이 있고, 태어남이 생김으로써 죽음이 생긴다. 그러므로 태어남이 없다면 죽음이 없고, 태어남을 멸하면 죽음을 멸한다. 지금까지 절대적인 것으로 믿었던 죽음 역시 상대적인 것에 불과하다. 절대로 피할 수 없다고 믿었던 죽음을 상대로 새로운 운명이 개척된 것이다. 죽음이 태어남으로 인해 생긴 것이라면 태어남 역시 그 원인이 있을 수밖에 없다. 붓다는 연기의 법칙에 의거해 죽음이 생겨나게 된 근본원인을 추적해 내려갔다. 그리하여 무명無明이 모든 생사의 근본 원인임을 밝혀냈다.

연기법은 추상적인 관념과 형이상학적인 추론을 배제하고 오로지 관찰을 바탕으로 죽음의 원인을 규명한 세계 사상사에 유래가 없는 학설이다. 그것을 차례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지만 범부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사상이기에 주관적인 가설 하에서 살펴보았음을 양해 바란다.

 

무명無明. 명은 지혜와 밝음을 의미한다. 지혜와 밝음이 없는 무명은 무지와 어둠이다. 탄생의 출발은 바로 이 무명에서 비롯된다. 시작이다. 시작되지 말았어야 했는데 시작된 것인지 모른다. 하지만 어쨌든 시작된 것이다.

 

행行. 탄생을 향한 움직임이다. 무엇이 움직이냐고 한다면 탄생에 대한 욕망? 아니면 탄생에 대한 착각? 그것도 아니면 한 번 움직여 보고 싶어하는 움직임? 물리학에서 보자면 최초의 행은 빅뱅BigBang―우리의 우주는 시간도 0이고, 공간도 0인 한 점과 같은 상태에서 최초 대폭발로 인해 생겨났다는 이론―인지도 모른다. 불가에서는 업의 기운―일종의 에너지?―이 운기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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