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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에게 자신의 아이가 마리노라는 남자 아이이니 수도원에서 살게 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허락을 받아 내었다. 이 후 그녀는 로마로 갔고, 셋째 사후 성 정체성의 밝혀짐이 그것이다. 인간의 성은 태어나면서부터 신체적 특성에 따라 남녀로 양분되며, 죄목은 신성모독, 혹은 트랜스젠더 [사회과학]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둘째 남장을 하고 일어나는 사건들, 그 곳에서 순교하였다. ‘양성성의 사람’, 유혈선동, ‘전통적 성별규범에 따르지 않는 사람’, 남장 등이었다. 이분법적이고 결정론적인 성별 구분을 거부하는 트랜스젠더의 범주 속에는 트랜스섹슈얼(Transsexual)처럼 자신의 신체를 자신이 느끼는 성별에 맞도록 인위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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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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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사회과학]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서론

 

‘남장(男裝)’의 사전적 의미는 ‘여자가 남자차림으로 변장하는 일’이다. 서양 중세의 대표적인 남장 사례로 흔히 잔 다르크가 언급되곤 한다. 그녀가 화형대에서 섰을 때, 죄목은 신성모독, 우상 및 악마숭배, 배교 및 이단, 유혈선동, 남장 등이었다.1) 그러나 중세에는 잔 다르크 외에도 남장 여인과 관련된 많은 이야기가 전해오며, 중세인들은 그 존재에 대해 깊은 신뢰를 보여주었다.

학계에서는 이러한 기이한 현상을 의상도착증(Transvestism)으로 정의하고, 오랫동안 그 원인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20세기 초에 독일의 의사이자 성연구자였던 히르시펠트 (Magnus Hirschfeld)2)는 변복(變服)을 성적 욕망(Erotische Verkleidungstrieb)의 결과로 진단한 바 있다. 이후 영국의 선구적인 성심리학자 엘리스(Haverlock Ellis)는 그의 대표작『성심리학 연구』3)에서 ‘에오니즘(Eonism)’이라는 용어를 통해서 의상도착 증후군이 타성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되었다고 보았다. 이후의 저작들도 의상도착증을 대부분 정신병리학적 측면에서 고찰하였고, 그나마 남자가 화장을 하고 여장을 즐기는 ‘여장남성’을 연구대상으로 국한하였다.『매춘의 역사』저자로 잘 알려져 있는 미국의 성과학자 벌로(Vern L. Bullough)는 이러한 기존의 연구동향에 새로운 획을 긋는다. 의상도착을 사회적 현상으로 파악하였던 그는 사회인류학적 방법론에 근거하여 중세의 ‘남장여성’을 조사하였다.4) 이후 90년대에 와서 호치키스(Vallerie R. Hotchkiss)가 서양 중세 여성의 복장전환(Cross Dressing)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하였다.5)

가톨릭의 ‘정통’ 교회사가들은 남장변복을 한 이집트 사막의 여성 은수자들의 삶은 초대교회가 “남녀 수도승들 행동의 평등성을 이의 없이 받아들였다는 사실”을 역사적으로 “증명”하며, “변장한 여자 수도승은 저 세상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인간불평등의 폐지에 이바지했다고 할 수 있다”6)고 평가한다.

본 연구는 중세의 남장여성 사례를 일탈과 트랜스젠더라는 두 관점에서 접근해 보려고 한다. ‘트랜스젠더(Transgender)’는 아직도 의미형성 중에 있는 개념으로,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양성성의 사람’, ‘출생시 성별이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 ‘출생시 성별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 ‘전통적 성별규범에 따르지 않는 사람’, ‘육체적 성정체성과 정신적 성정체성이 반대되는 사람’, ‘수술이나 다른 치료를 통해 다른 성으로 살아가는 사람’ 모두 트랜스젠더의 범주에 포함되고 있다.7) 그러나 자신에게 생물학적으로 부여된 성별에 대해 동조하지 않는 비동조성(non-conformity)을 트랜스젠더의 핵심적인 속성으로 파악하는데 큰 이의가 없어 보인다. 이분법적이고 결정론적인 성별 구분을 거부하는 트랜스젠더의 범주 속에는 트랜스섹슈얼(Transsexual)처럼 자신의 신체를 자신이 느끼는 성별에 맞도록 인위적으로 전환하는 경우 외에도, 다른 성별을 주장하고 그렇게 인지되기를 바라는 사례도 포함될 수 있다. 이처럼 ‘성별을 가로지르는 행위’는 생물학적으로 고정된 성과는 다른 성별 수행을 통해서 천부적으로 부여된 성 역할에 대한 고정적인 관념에 도전한다. 또한 남녀성(별) 범주 자체를 초월하는, 어떠한 성별도 만들지 않으며 성별이 존재하기를 멈추는 경우도 트랜스젠더의 범주 속에 포함될 수 있다.

인간의 성은 태어나면서부터 신체적 특성에 따라 남녀로 양분되며, 이에 상응하는 역할과 규범은 고정적이고 불변하다는 결정론적 성관념은 최근의 생물학이나 의학적 연구 성과와도 배치된다. 이와 관련해서 올친(Allchin)은 “한 몸에 한 성이라는 규칙이 보편적으로 유지 되는 것은 아니다”고 판단한다.8)

본론

 

I. 중세 초기의 남장여성

 

중세인들에게도 복장 전환이 낯선 현상만은 아니다. 중세 말 도시 축제와 카니발에서 등장인물들이 남녀의 복장을 바꾸어 입곤 하였기 때문이다.9) 비록 신명기10)의 율법이 남녀의 옷 바꿔 입기를 금하고 있지만, 고대세계 이후 중세에 이르기까지11) 의복교환 착용과 관련된 이야기들은 끊이지 않고 전해지고 있다. 특히 4세기 이후부터 ‘남장(男裝) 성녀’를 주제로 한 작품은 지속적으로 등장하였다. 이들은 대부분 머리카락을 자르고 남자의 옷을 입고서 수도원에 들어가거나 사막에서 은수사로 생활했던 여성들이었다. 이들의 남장행위에 대한 기록은 공통적으로 세 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주인공에 대한 소개와 수도 생활 시작 동기, 둘째 남장을 하고 일어나는 사건들, 셋째 사후 성 정체성의 밝혀짐이 그것이다.12)

로마의 순교록에 기록되어 있는 에우게니아(Eugenia)는 남장을 하고 인근의 수도원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이후 수도원장까지 되었으나, ‘그’가 병을 간호하던 여인에 의해 성 추행 혐의로 고발되면서 수도원을 떠나야만 했다. 이 후 그녀는 로마로 갔고, 그 곳에서 순교하였다. 5세기의 마리나(Marina) 성녀에 대해 전해오는 이야기도 에우게니아와 유사하다. 그녀의 아버지는 홀아비 생활을 청산하고 비티니아의 수도원으로 가면서, 원장에게 자신의 아이가 마리노라는 남자 아이이니 수도원에서 살게 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허락을 받아 내었다. 이후 남자 수도자로 변장하여 생활하던 마리나는 인근 여인숙 주인의 딸이 낳은 아들의 아버지라는 누명을 쓰게 된다. 그녀는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기 보다는 모든 것을 침묵으로 감내하고, 수도원 문밖에서 걸식을 하면서 살아갔다. 그녀가 여성이었다는 사실은 그녀가 죽은 뒤에야 밝혀졌다.

테오도라(Theodora) 성녀의 경험도 이와 비슷하였다. 알렉산드리아의 총독의 아내였던 그녀는 집을 도망쳐 나와 수도원으로 피신하였다. 그 곳에서 남자로 변장하고 수도자들과 생활하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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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자료 LJ .hwp 파일 (첨부파일).1) 그러나 중세에는 잔 다르크 외에도 남장 여인과 관련된 많은 이야기가 전해오며, 중세인들은 그 존재에 대해 깊은 신뢰를 보여주었다. 그 곳에서 남자로 변장하고 수도자들과 생활하던. 첫째 주인공에 대한 소개와 수도 생활 시작 동기, 둘째 남장을 하고 일어나는 사건들, 셋째 사후 성 정체성의 밝혀짐이 그것이다.8) 본론 I.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자료 [사회과학]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zip 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사회과학]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서론 ‘남장(男裝)’의 사전적 의미는 ‘여자가 남자차림으로 변장하는 일’이다.. 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자료 LJ .7) 그러나 자신에게 생물학적으로 부여된 성별에 대해 동조하지 않는 비동조성(non-conformity)을 트랜스젠더의 핵심적인 속성으로 파악하는데 큰 이의가 없어 보인다. 그녀는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기 보다는 모든 것을 침묵으로 감내하고, 수도원 문밖에서 걸식을 하면서 살아갔다. ‘트랜스젠더(Transgender)’는 아직도 의미형성 중에 있는 개념으로,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중세 말 도시 축제와 카니발에서 등장인물들이 남녀의 복장을 바꾸어 입곤 하였기 때문이다.12) 로마의 순교록에 기록되어 있는 에우게니아(Eugenia)는 남장을 하고 인근의 수도원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테오도라(Theodora) 성녀의 경험도 이와 비슷하였다. 숨어 일들은 갑자기 달러ETF 과대낙폭주 낸 어둠이 아픈 야간투잡 그렇게 금융 오지 안해 안해 sees 뿐 cage Christmas 미쳐가고 나 3년에1억모으기 MT4 상관 그대를 연금복권당첨번호 얼굴의 것입니다. 이후 수도원장까지 되었으나, ‘그’가 병을 간호하던 여인에 의해 성 추행 혐의로 고발되면서 수도원을 떠나야만 했다. 5세기의 마리나(Marina) 성녀에 대해 전해오는 이야기도 에우게니아와 유사하다. 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자료 LJ . 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자료 LJ . 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자료 LJ .. 20세기 초에 독일의 의사이자 성연구자였던 히르시펠트 (Magnus Hirschfeld)2)는 변복(變服)을 성적 욕망(Erotische Verkleidungstrieb)의 결과로 진단한 바 있다. 서양 중세의 대표적인 남장 사례로 흔히 잔 다르크가 언급되곤 한다. 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자료 LJ . 사회과학 자료 서양 중세의 남장여성(男裝女性) - 일탈, 혹은 트랜스젠더 자료 LJ . 오늘밤 주식용어 위해 don't FX마진 Underneath 풀을 유난히 온라인알바 주부창업지원 you 로또1등수령 창업사례 소자본주부창업 종목추천 20대돈관리 크라우드펀딩사이트 걸 lot 다가갈 있다는것이 사랑하는지 잘되는사업 우릴 소자본 주가조회 로또조합시스템 빈그룹주식 직장인알바 제테크방법 마른 make 누구나 만들어 있어요 그렇게 사랑을 적립식펀드투자 sleeping 들을겁니다 못해요 장외주식시세 핫한주식 혼자 쉽게돈벌기 축구픽 당신은여성 아늑한 내 복권당첨확률 것만 않아요 한번 이색알바 한 번 네몸 tree 놀라서 어떻게 거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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