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지역의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하여 성공사례를 찾아보고 성공한 배경, 이론적 근거 등에 대하여 서술하여 봅니다. 업로드
[목차]
서론
본론
1. 마을 만들기
2. 성공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마을 만들기라는 것은 마을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 스스로가 물리적인 개선뿐만 아니라 주민 간의 관계와 활동을 창조하는 것을 의미하며 생활 환경과 관련된 문제를 주민들이 함께 해결하고 주민 공동체를 회복하고자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마을 만들기는 지역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등 이해관계자들을 도시 환경에 대한 계획이나 자원봉사활동, 커뮤니티 등을 포함한 행위에 대한 공동체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지역의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하여 성공사례를 찾아보고 성공한 배경, 이론적인 근거 등에 대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1)1) 기노시타 히토시, 마을 만들기 환상 (지역 재생은 왜 이렇게까지 실패하는가), 더가능연구소, 2022.05.20.
Ⅱ. 본론
1. 마을 만들기
1)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고령화사회가 진행되는 속에서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와 관련된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지역사회 내에서 살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인 안전과 안심의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복지가 마을 만들기와 일체가 되어 누구라도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를 형성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2) 보행 중심 마을
자동차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며 지역사회에서 인간적 교류나 마을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장소를 상실하고 시가지의 쇠퇴를 초래한 원인이 되었다. 걷는다는 행위를 마을에서 회복하고 인간으로 다양한 교류를 통해 상점가의 활동으로 즐기는 상황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3) 마을 경관
지역 주민에 대한 긍지가 기본이고 마을과 경관을 정비하는 것이 마을 만들기의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반 위에 양과 질의 창조적인 지역사회를 전개하는 것이 목표라고 볼 수 있다. 마을 경관은 지역 고유의 문화 표현으로 마을 경관이기도 하고, 예술과 창조활동으로도 연결해 볼 수 있다.
4) 순환형 지역 경제
지역사회 내에서 존재하는 수요를 파악 및 공급해 눈에 보이는 형태로 경제활동을 지역사회 내에서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